
인증용 플레이타임!
한창 핫했을 때 구매해서 41.6시간 플레이하고 심심할 때 하고 있습니다.
아직 엔딩이나 도선과제를 다 끝낸 건 아니지만, 그래도 후기? 를 적어보자면, 다들 선정성이 높은 것 아니냐 라고 하시며 꺼려하시던데, 트위터 오타쿠들이라면 충분히 할 법한 소재라고 생각했습니다. 살인, 매춘… 뭐 그런 게 나오기는 하지만 텍스트 상의 일이니, 현실과 텍스트를 구별하시고, 텍스트상의 이야기에는 큰 관심이 없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니, 하고 싶은데 걱정된다, 하시는 분을 위해 이하에 트리거를 적어보겠습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혁명이나 반역 등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좋아할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스토리 라인이 따로 있다, 라기 보다는 술탄의 게임을 진행하며 그에 맞는 이벤트가 발생하는 느낌이네요. 그렇지만 영입하면 좋을 캐릭터들이 있고, 그 캐릭터들은 특정 이벤트에서만 나오므로 스토리가 없다고 하기에는 조금 애매한 느낌이겠습니다.
이런 류의 게임이 그렇듯, 아무 생각 없이 할 수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이것저것 생각을 많이 해야 하고, 어떠한 카드를 언제/누구에게 사용할 것인지. 그리고 그 타이밍에 맞추어 무엇을 준비해둘 것인지 등을 생각하는 것이 나름? 제법 복잡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패키지에 있는 술탄을 보고 *가능* 하고 구매하시는 것은 비추합니다. 이것저것 생각하시는 걸 좋아하고, 엔딩을 하나하나 수집해나가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하는 게임이에요.
저도 아직 못 본 엔딩이 많아서, 앞으로 천천히 해나갈 생각입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