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로 돌아가기
1화: 술탄의 게임

화면 캡처 2025-12-24 180023.png

인증용 플레이타임!

한창 핫했을 때 구매해서 41.6시간 플레이하고 심심할 때 하고 있습니다.

아직 엔딩이나 도선과제를 다 끝낸 건 아니지만, 그래도 후기? 를 적어보자면, 다들 선정성이 높은 것 아니냐 라고 하시며 꺼려하시던데, 트위터 오타쿠들이라면 충분히 할 법한 소재라고 생각했습니다. 살인, 매춘… 뭐 그런 게 나오기는 하지만 텍스트 상의 일이니, 현실과 텍스트를 구별하시고, 텍스트상의 이야기에는 큰 관심이 없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니, 하고 싶은데 걱정된다, 하시는 분을 위해 이하에 트리거를 적어보겠습니다.


TRIGGER: 살인, 매춘, 불륜?, 인신매매, 노골적인 차별적 발언 및 행동, 원치 않는 성행위 등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혁명이나 반역 등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좋아할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스토리 라인이 따로 있다, 라기 보다는 술탄의 게임을 진행하며 그에 맞는 이벤트가 발생하는 느낌이네요. 그렇지만 영입하면 좋을 캐릭터들이 있고, 그 캐릭터들은 특정 이벤트에서만 나오므로 스토리가 없다고 하기에는 조금 애매한 느낌이겠습니다.

이런 류의 게임이 그렇듯, 아무 생각 없이 할 수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이것저것 생각을 많이 해야 하고, 어떠한 카드를 언제/누구에게 사용할 것인지. 그리고 그 타이밍에 맞추어 무엇을 준비해둘 것인지 등을 생각하는 것이 나름? 제법 복잡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패키지에 있는 술탄을 보고 *가능* 하고 구매하시는 것은 비추합니다. 이것저것 생각하시는 걸 좋아하고, 엔딩을 하나하나 수집해나가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하는 게임이에요.

저도 아직 못 본 엔딩이 많아서, 앞으로 천천히 해나갈 생각입니다.


그럼 이만!